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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아르테일🍁] 도적의 디스오더는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까?

고 양 2024. 7. 29. 17: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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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

아르테일 플레이어 고양입니다.

 

도적 클래스에게는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'디스오더'라는 스킬이 있습니다.

마스터 시 적의 물리방어력을 무려 10%나 감소시키는 스킬입니다.

오늘은 이 스킬이 실질적 방어력감소 효과를 제공하는지, 그저 원효대사 해골물로서 존재하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테스트 대상과 조건

테스트 대상 몹은 '상급수련장'에서 출현하는 필드 보스 몬스터인 '선인인형'입니다.

레벨은 59이며 64만 3천15라는 좀 지저분하게 떨어지는 HP를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저는 이 선인인형을 상대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.

  • 사용 스킬 : 트리플 스로우 / 쉐도우 파트너
  • 테스트 방식 : 디스오더 미적용 5번 타격 후 측정 / 디스오더 적용 후 5번 타격 후 측정

디스오더 없이 5번, 디스오더 적용 후 총 5번을 타격 후 피해량을 측정하여 평균을 내보도록 하겠습니다.

각각 테스트에서 디스오더 시전 시 데미지는 제외하고 측정했습니다.

 

테스트 (1, 2회 차)

<1회 차>

 

디스오더 미적용

  1. 511,947 > 500,086
  2. 500,086 > 487,125
  3. 487,125 > 476,435
  4. 476,435 > 462,296
  5. 462,296 > 451,158

총 피해량 : 60,789

평균 피해량 :  12,158

 

디스오더 적용 후

  1. 449,503 > 438,527
  2. 438,527 > 424,839
  3. 424,839 > 413,906
  4. 413,906 > 401,285
  5. 401,285 > 387,580

총 피해량 : 61,923

평균 피해량 :  12,385

 

 

<2회 차>

 

디스오더 미적용

  1. 387,580 > 377,175
  2. 377,175 > 363,578
  3. 363,578 > 351,933
  4. 351,933 > 334,698
  5. 334,698 > 323,940

총 피해량 : 63,640

평균 피해량 :  12,728

 

디스오더 적용 후

  1. 321,242 > 304,101
  2. 304,101 > 284,147
  3. 284,147 > 270,000
  4. 270,000 > 258,015
  5. 258,015 > 246,347

총 피해량 : 74,895

평균 피해량 :  14,979

 

제가 선호하지 않는 결론이 도출되어 뒷 맛이 조금 찝찝합니다.

분명 1회 차, 2회 차 모두 디스오더 미적용 보다 디스오더 적용 후에 데미지가 더 크게 측정됐습니다.

하지만 2회 차 미적용 데미지가 1회 차 적용 후 보다 높은 바람에 결과의 신뢰성이 아쉽습니다.

 

그래서 3회 차 4회 차를 추가했습니다.

 

 

테스트 (3, 4회 차)

<3회 차>

 

디스오더 미적용

 

시작 HP : 643,015

종료 HP : 578,011

총 피해량 : 65,004

평균 피해량 : 13,000

 

디스오더 적용 후

 

시작 HP : 572,000

종료 HP : 500,885

총 피해량 : 71115

평균 피해량 : 14,223

 

 

<4회 차>

 

디스오더 미적용

 

시작 HP : 500,885

종료 HP : 423,697

총 피해량 : 77,188

평균 피해량 : 15,438

 

디스오더 적용 후

 

시작 HP : 421,704

종료 HP : 353,649

총 피해량 : 68,055

평균 피해량 : 13,611

 

이번에도 뭔가 이상합니다.

3회 차까지는 일관성 있게 디스오더 적용 데미지가 더 높았지만 4회 차 측정 시 디스오더 미적용 데미지가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.

6회 차 측정까지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.

 

 

테스트 (5, 6회 차)

<5회 차>

 

디스오더 미적용

 

시작 HP : 353,649

종료 HP : 284,195

총 피해량 : 69,454

평균 피해량 : 13,891

 

디스오더 적용 후

 

시작 HP : 282,980

종료 HP : 210,711

총 피해량 : 72,269

평균 피해량 : 14,453

 

 

<6회 차>

 

디스오더 미적용

 

시작 HP : 210,711

종료 HP : 148,590

총 피해량 : 62,121

평균 피해량 : 12,424

 

디스오더 적용 후

 

시작 HP : 144,912

종료 HP : 71,731

총 피해량 : 73,181

평균 피해량 : 14,636

 

결론

1회 차부터 6회 차까지의 측정 결과를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.

조건 \ 회차 1 2 3 4 5 6 평균
디스오더 X 12,158 12,728 13,000 15,438 13,891 12,424 13,273
디스오더 O 12,385 14,979 14,223 13,611 14,453 14,636 14,047

4회 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디스오더 적용 데미지가 근소하게 높은 것이 확인됩니다.

4회 차의 예외적인 결과는 데미지 편차가 큰 나이트로드 클래스 특성상 발생한 특이 케이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.

디스오더의 방어력 감소 효과는 '있다'는 것이 결론이며 파풀라투스, 자쿰 등 레이드 시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.

 

감사합니다!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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